경영기획관리 개념

경영기획관리 기능은 기업경영활동에 있어서 종합적이고 총괄적인 활동으로, 중추적 역할을 하는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체에 비유하면 두뇌(머리)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서 생산, 판매, 재무, 노무 등의 기본적인 경영전략과 경영계획을 수립하는 기본 기능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부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경영기획관리의 내용


< 경영전략 >

경영전략이란 환경적응의 패턴(기업환경과의 상관관계)을 미래지향적인 것으로 나타내는 구상이며 기업내의 여러사람들의 의사결정의 지침이 되는 것으로 정의하고 경영전략과 기업전략으로 나누어집니다.


  • 경영전략 : 그 기업이 참여하고 있는 개개의 사업분야에서 어떻게 하면 경쟁우위를 유지할 것인가 하는 것을 테마로 하는 것
  • 기업전략 : 어느 사업분야에 참여할 것인가 하는 문제와 많은 사업부를 어떻게 총괄하여 어떻게 자원배분을 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테마로 하는 것

< 경영계획 >

경영계획은 기업의 각 부문 책임자인 각 부문장 및 부문별 또는 부문별 전문기능별로 배치된 관리직에 대하여 경영방침이나 경영계획작성을 위한 지침을 시달하고 기업경영에 관한 예산 및 기업활동사항에 대하여 작성하게 하고 이를 이사회에서 검토·결정하는 것으로서 경영전략의 실현계획입니다.

< 경영능력 >

경영능력은 기업의 경영활동을 담당하는 최고경영자의 능력과 자질을 파악하는 한편 각 부문별 경영간부들의 전문적인 능력과 경험의 정도를 파악함으로써 기업의 성장발전의 가능성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 경영조직 >

경영조직은 기업의 규모, 경영규모, 경영환경과 기업의 특성 및 요건 등에 따라 각각 다르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의 채산성, 수익성, 발전성 등의 다양한 영역에 대해 경영조직 구성의 적합여부를 파악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하게 됩니다.

< 사업성 >

사업성은 사업력, 신제품의 개발력, 기술력, 경쟁력, 경영대응력으로 나누어 각각의 능력이 충분한가를 검토함으로서 경영전략 수립시 자원분배에 기여하도록 지원합니다.

< 신뢰성 >

금융, 상거래 등의 측면에서 신뢰성의 유무는 기업 유지의 기본이 됨으로 신뢰성 유무를 파악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경영기획관리의 기본 프레임워크

내/외부 환경전략도안도출실행계획실행
  • 거시환경
  • 산업환경
  • 경쟁환경
  • 기업내부환경
  • SWOT분석
  • 전략대안 아이디어도출
  • 최종전략대안 선택
  • 선택대안목표 설정
  • 실행 가치체인/조직조정/역할수립
  • 선택대안 일정수립
  • 실행부서/담당
  • 대안 평가기준,항목,방법 설정
  • 성과지표개발
  • 성과측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