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개념

마케팅 활동은 특히 기업의 경영활동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은 경영목표 달성수단이 아닌 고객만족 수단이며, 경영목표 달성은 마케팅활동의 결과로 얻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경영목표달성을 위해 마케팅활동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마케팅의 내용


< 세분화, 타겟팅, 포지셔닝(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

기업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고객을 세분화하고, 세분화한 고객을 선별하며, 선별된 고객을 대상으로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합니다.

< 제품정책 >

제품은 핵심제품, 유형제품, 확장제품 등의 세 가지 요소로 결합되어 있습니다.

  • 핵심제품 : 제품이 주는 핵심의 혜택 또는 서비스
  • 유형제품 : 상표,품질 디자인,포장,성상 등 유형으로 나타난 것
  • 확장제품 : 제품에 대한 보증,배달,설치,상용법교육,신용,서비스 등 제품구입에 대한 서비스를 말함

제품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제품의 세 가지 요소를 차별화 시켜야 하는데 차별화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은 확대제픔, 유형제품, 확장제품 순으로 차별화 시키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유통경로 >

유통경로는 고객의 접근이 가장 편리하게 될 때 효과가 있으며 효과적인 유통경로는 제품에 맞는 유통경로인지 또는 유통경로에 맞는 제품인지 등을 검토 분석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유통경로 상에서 발생될 수 있는 갈등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야 합니다.

< 영업·촉진활동 >

촉진에는 광고, 홍보, 판매촉진, 인적판매 등이 있는데 기업들은 규모에 맞게 촉진수단을 선택하여 기업의 마케팅활동의 일환으로 시행해야 합니다. 중소기업은 대부분 광고보다는 수단을 활용하여 촉진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영업활동은 규모에 맞는 조직운영시스템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고객에 대한 정보관리, 접점관리, 고객과의 관계형성 등을 통하여 고객을 만족시키고 평생고객화 할 수 있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 사후관리활동 >

소비자의 구매 후 만족을 충족시켜주기 위해 행하는 기업의 활동입니다. 기업은 이러한 사후관리활동으로 소비자에게 자사와 경쟁사를 구별시키고 차별화를 통하여 자사의 이미지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선택, 소비자의 애로사항을 피드백할 수 있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마케팅 기본 프레임워크

  • 시장조사
  • 시장기회 파악
  • Broad Positioning
  • Specific Positioning
  • Value Positioning
  • Value Propositioning
  • 심층시장조사/분석
  • 고객의 확보/유지/육성
  • 더 좋은 고객가치 디자인
  • 마케팅 기획 및 실행
  • 마케팅 성과평가 및 통제
  • Feed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