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의 개념

  • 무한경쟁시대에서 기업이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해서 성과적 공동체인 기업을 형성하는 주체인 인적자원을 생산적 요소가 아닌 소중한 자산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 인적자원의 자산화를 위해서는 성과도출기능과 자기실현기능이 동시에 이루어지도록 합리성과 인간성 존중의 논리가 이원적 갈등관계가 아닌 통합적 조화관계가 형성되도록 해야 합니다. 
  • 인적자원은 내부 핵심역량으로 경영성과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므로 자발적으로 일할 의욕을 불러 일으키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잠재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합니다. 
  • 인사관리는 경영성과와 구성원의 만족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도록 인적자원의 핵심역량 축적에 의한 가치창출로 노동생산성을 행상시켜 인적자원의 경쟁력 우위를 확보할 때 비로소 기업의 목적 달성과 경영성과 제고가 이루어 집니다.

인적자원관리의 내용


< 인사 >

채용, 승진, 교육훈련, 이동의 기준이 설정되어 있어야 체계적인 인적자원의 활용이 가능하며 이 기준이 적절해야 공정한 인사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구성원이 준수해야 할 규범으로서 복무지침, 동기유발을 위한 평가 및 포상제도와 고충처리제도가 마련되어야 구성원 스스로 예측 할 수 있는 인사제도가 정착될 수 있습니다.

< 근무환경 >

근로기준법과 취업규칙에 맞도록 근로조건이 명백하게 규정화되고 적정한 급여수준, 노사협의회 구성, 성과급 제도 및 이익배분에 의한 사기양양, 폭넓은 복리후생제도 실시로 구성원의 능력 개발과 만족도 제고에 의한 잠재능력 발휘로 경영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여건조성이 필요합니다.

< 동기부여 >

인간은 일이 삶의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므로 방임하지 말고기업의 소중한 자산이라는 관점에서 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동기가 부여될 때 일에 대한 열정이 생기고 자발적으로 창의성을 밝휘하게 됩니다. 의욕고취를 위해서 먼저 불만의 원인을 해소시켜야 하며 고충처리제도, 원활한 의사소통체제, 자기개발을 위한 교육훈련제도,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 등 제도적인 뒷받침과 세심한 배려가 필수적입니다. 

< 조직 >

구성원의 적성, 능력을 고려하여 적정한 업무가 부과되어야 하고 상하 명령계통과 횡적인 연계체제 확립, 사무 및 현업 부문의 균형이 원만히 이루어지도록 하여 조직의 효율성을 최대한 살려야 결집된 힘을 가진 강한 조직이 될 수 있습니다.

< 사무 >

사무능률을 올리기 위해서는 문서나 자료의 보관 정리체제를 확립하고 사무처리의 간소화 및 능률화를 통하여 낭비요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사무의 신속화와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능한 모든 부문을 전산화 하여 정보의 추적에 의한 지식의 공유 및 활용을 촉진해야 합니다.

인적자원관리의 기본 프레임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