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의 개념

생산활동이 합리적으로 수행되려면 비교적 단시간에 좋은 품질의 제품을 최소의 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생산부문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생산계획, 공정관리, 작업관리, 품질관리, 설비·기술, 열·동력관리, 작업환경, 외주관리, 원재료 및 구매관리, 재고관리 등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산관리의 내용


< 생산계획 >

생산계획은 판매정보, 수요예측 또는 수주현황을 기본으로 수립합니다. 생산계획은 재고현황을 파악하고 생산능력을 감안하여 합리적으로 수립되어야 하며, 생산의 장·단기 계획에 의거 수립해야 합니다. 또한 관련 부서와 협의가 이루어 질 때 그 효과가 극대화 됩니다.

< 공정관리 >

공정관리란 가장 짧은 시간 안에 제품이 생산되도록 관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공정의 흐름을 막힘없이 흐르게 하여 작업능률을 최대한 향상시켜야 되므로 레이아웃을 생산이 효율적으로 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하고 공정계획과 라인관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 작업관리 >

작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작업관리가 필요합니다. 작업의 효율화를 위해서는 작업이 표준화되고 매뉴얼화 되어 작업자가 숙지하고 작업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작업자에 대한 교육훈련과 작업지도가 충분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 품질관리 >

성공적인 품질관리를 위해서 최고경영자에서부터 작업자까지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자발적인 참여가 필요하며, 생산현장의 종업원들뿐만 아니라 전 직원이 각자 맡은 부문에서 품질관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품질관리를 위해서는 품질방침을 수립하고 품질목표를 설정하여 전사적으로 실행해야 되며 분임조활동을 통해 계속 개선해야 합니다. 그리고 고객불만에 대한 정보가 관리되고 해당 부서에 피드백 되어 재발방지가 되어야 합니다.

< 설비·기술·열·동력 관리 >

설비가 생산성을 좌우하는 핵심요소이므로 설비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설비효율을 알기 위해서는 설비계획, 설비정기검사, 효율성 및 고장조치 등이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 작업환경 >

작업의 능률을 올리기 위해서 작업환경이 좋아야 합니다. 작업장의 온도, 통풍, 휴식공간, 안전, 위생 등 작업환경이 잘 되어 있을 때 작업자의 능률이 향상되어 생산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 외주관리 >

자사의 생산능력이 부족하거나 생산일정을 맞추기 위해서 아웃소싱을 하는 일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본사의 제품과 동일한 수준의 품질을 생산하기 위해서 외주관리가 필요합니다.

< 원재료·구매관리 >

구매활동은 생산활동 및 판매활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필요한 시기에 적절한 품질의 원재료 등을 저렴한 가격으로 적당량을 적기에 구입 공급해야 생산에 차질이 없습니다. 원활한 구매를 위해서 구매조직이 있어야 하고 구매계획을 수립하여 적절한 구매방식에 의해 구매를 해야 합니다. 또한 자재가 표준화되고 재고관리가 이루어져 사장된 원부자재가 발생되지 않도록 구매관리가 철저해야 합니다.

< 재고관리 >

재고는 적정재고량을 정하여 관리되어야 합니다. 재고관리가 잘못되어 불용재고가 발생되면 많은 손실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매입과 재고의 조정, 제품수불, 보관, 재고조사, 반품, 불량품처리, 제품보관 등의 관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생산관리의 기본 프레임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