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의 개념

  • 재무관리는 기업의 자금흐름과 관련된 활동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수행할 것인가를 관리하는 것으로, 자금의 조달과 운용 그리고 이와 관련된 계획과 통제 등을 수행하게 됩니다. 
  • 재무관리는 기업의 활동을 자금의 측면에서 다루는 것이므로 기업의 목표와 일치해야 하며, 궁극적인 재무관리의 목적은 기업가치와 자기자본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재무관리의 내용


< 회계조직,장부처리,사무처리 >

회계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영업성과를 나타내는 재무제표의 정확한 작성으로 기업의 이해관계자(채권자, 주주, 투자자 등)에게 기업의 전체적인 실태를 있는 그대로 알려주고, 장래 경영계획의 수립을 위한 의사결정의 중요한 자료로서 활용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회계자료는 그 양이 방대하여 수작업 처리가 어려우므로 전산화되어야 하며, 적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최근의 자료가 제시될 수 있어야 합니다.

< 재무구조 >

기업활동에 필요한 자금의 조달과 운용이 합리적으로 구성되어 있어야 기업은 안정된 기반에서 계속 기업으로 존속하며 이익을 창출해 낼 수 있습니다.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에 의한 자금조달의 적정성 여부와 과다한 매출채권 및 재고자산의 보유에 의한 자금흐름의 악화 여부, 장기성 자금조달에 의한 비유동자산 투자여부 등이 기업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주요 항목입니다.

< 자본운용 >

조달한 자금은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으로 운용하게 되며 특히 유동자산으로 운용된 자금은 회수 및 관리가 철저하지 않으면 재무 유동성이 악화되는 위험을 초래하므로 그 규모를 적정한 수준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특히 투하된 자금의 고정화는 원활한 현금흐름을 막는 치명적인 요인이므로 자금 회전율을 높이고 투자된 자산의 가치창출 및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데 주력해야 합니다.

< 이익과 비용관리 >

기업의 궁극적 목표는 적정이익 창출에 의한 건실한 성장이므로 이익창출의 원천인 매출을 증가시키고 비용측면에서 매출원가와 고정비를 절감하는 지속적인 노력을 기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손익계산서의 항목별로 예산과 실적을 대비 할 수 있도록 미리 계획이 수립되어야 합니다. 특히 신제품 개발을 위한 거액의 연구 개발비 투자시에는 적정수준을 검토하여 이익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통제해야 합니다.

재무관리의 기본 프레임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