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영기획관리 개념
경영기획관리 기능은 기업경영활동에 있어서 종합적이고 총괄적인 활동으로, 중추적 역할을 하는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체에 비유하면 두뇌(머리)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서 생산, 판매, 재무, 노무 등의 기본적인 경영전략과 경영계획을 수립하는 기본 기능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부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 경영기획관리의 내용
< 경영전략 >
경영전략이란 환경적응의 패턴(기업환경과의 상관관계)을 미래지향적인 것으로 나타내는 구상이며 기업내의 여러사람들의 의사결정의 지침이 되는 것으로 정의하고 경영전략과 기업전략으로 나누어집니다.
< 경영계획 >
경영계획은 기업의 각 부문 책임자인 각 부문장 및 부문별 또는 부문별 전문기능별로 배치된 관리직에 대하여 경영방침이나 경영계획작성을 위한 지침을 시달하고 기업경영에 관한 예산 및 기업활동사항에 대하여 작성하게 하고 이를 이사회에서 검토·결정하는 것으로서 경영전략의 실현계획입니다.
< 경영능력 >
경영능력은 기업의 경영활동을 담당하는 최고경영자의 능력과 자질을 파악하는 한편 각 부문별 경영간부들의 전문적인 능력과 경험의 정도를 파악함으로써 기업의 성장발전의 가능성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 경영조직 >
경영조직은 기업의 규모, 경영규모, 경영환경과 기업의 특성 및 요건 등에 따라 각각 다르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의 채산성, 수익성, 발전성 등의 다양한 영역에 대해 경영조직 구성의 적합여부를 파악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하게 됩니다.
< 사업성 >
사업성은 사업력, 신제품의 개발력, 기술력, 경쟁력, 경영대응력으로 나누어 각각의 능력이 충분한가를 검토함으로서 경영전략 수립시 자원분배에 기여하도록 지원합니다.
< 신뢰성 >
금융, 상거래 등의 측면에서 신뢰성의 유무는 기업 유지의 기본이 됨으로 신뢰성 유무를 파악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경영기획관리의 기본 프레임워크
내/외부 환경 | 전략도안도출 | 실행계획 | 실행 |
|
|
|
|